NELT Report Neungyule English Level Test Endorsed by SINCE 1965한국영어교육학회 KATE
테스트 명

NELT 어휘+문법+듣기+독해

응시자 정보

성명 : 노하은

학년 : 초등학교 2학년

일자 : 2023.01.18

종합

평가 결과

종합 레벨

Lv. 2
  • 종합 수준

    초3~초4 수준

  • 동 학년(초등학교 2학년) 응시자 대비 석차

    상위 14%

항목별 평가

영역에 따른 항목별 수준
영역 결과
어휘 수준 초등학교 6학년
사이즈 약 1400단어
문법 수준 초등학교 3-4학년
듣기 수준 중학교 1학년
독해 수준 초등학교 3-4학년
노하은님의 어휘 실력은 초등학교 6학년, 문법 실력은 초등학교 3-4학년, 듣기 실력은 중학교 1학년, 독해 실력은 초등학교 3-4학년 수준입니다. 교육과정 기준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가 알아야 할 초등 심화 수준 어휘를 대부분 알고 활용할 수 있으며, 문장의 기본 구조, 문장의 종류, 현재 시제, be동사와 일반 동사 등의 초등학교 3~4학년이 알아야 할 기본 문법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대체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중1 수준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한 대화나 담화를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 정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된 글을 읽고 글의 주요 내용 및 세부 사항을 파악하여 문제를 대체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동 학년 대비 나의 실력 비교

동 학년 실력 내 수준 동 학년 응시자 평균

동 학년 대비 소요 시간 비교

나의 소요 시간

  • 2465
  • 어휘 영역725
  • 문법 영역502
  • 듣기 영역393
  • 독해 영역845

어휘

응시 정보

응시 시험 난이도 V03
내 점수(총점) 70.9 / 100점
  • V01
  • V02
  • V03
  • V04
  • V05
  • V06
  • V07
  • V08
  • V09
  • 유치~초2
  • 초3~4
  • 초5~6
  • 중1
  • 중2
  • 중3
  • 고1
  • 고2
  • 고3

V03 시험은 초3~중2 수준의 문항으로 구성됩니다.

평가 결과

  • Vocabulary Size

    약 1400단어 수준

  • Vocabulary 수준

    초등학교 6학년 수준

  • 동 학년 응시자 대비 석차

    상위 5%

  • 교육과정 기준 초등 필수 어휘 800개 중

    약 88% 알고 있음

  • 최근 5개년
    수능 기출 어휘 중

    약 20% 알고 있음

동 학년 대비 나의 실력 비교

동 학년 실력 내 수준 동 학년 응시자 평균

역량 총평 및 비교

어휘 실력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초등 필수 어휘 800개 중 88%, 최근 5개년 수능 기출 어휘의 20%의 어휘를 알고 있는 수준이며, 이는 초등학교 교과서 내용 기준으로 6학년 수준입니다. 초등 심화 수준의 어휘의 의미를 대부분 알고 있으며, 추상적인 의미의 어휘 및 유의어와 반의어 등의 단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 있는 어휘의 양과 주제가 아직 한정적이어서 어휘를 문맥 속에서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등 기초 수준 어휘 학습을 통해 어휘 사이즈를 늘리고, 어휘가 사용되는 비교적 간단한 예문들을 함께 학습하여 문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역량 비교

점수 레벨 석차 정답률 비교
나의 점수70.9 동 학년 대비 석차 상위 5%
나의 수준 초등학교 6학년 동 학년 평균 수준 초등학교 3학년

평가 항목별 역량

역량 리스트
평가 항목 역량 나의
정답률
응시 레벨의
평균 정답률
단어 의미 이해하기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94% 82%
단어 이해하고 문맥에서 활용하기 문맥속에서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 100% 81%
상관 관계 파악하기 여러 단어의 상관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58% 76%
단어 사용하기 뜻과 문맥에 맞는 단어를 쓸 수 있는 능력 40% 61%

동일 레벨 대비 나의 평가 항목별 정답률 비교

  • 단어 의미 이해하기

    94%
    82%
  • 단어 이해하고 문맥에서 활용하기

    100%
    81%
  • 상관 관계 파악하기

    58%
    76%
  • 단어 사용하기

    40%
    61%
나의 정답률 동일 레벨의 평균 정답률

문법

응시 정보

응시 시험 난이도 G02
내 점수(총점) 39.0 / 100점
  • G01
  • G02
  • G03
  • G04
  • G05
  • G06
  • G07
  • G08
  • G09
  • 유치~초2
  • 초3~4
  • 초5~6
  • 중1
  • 중2
  • 중3
  • 고1
  • 고2
  • 고3

G02 시험은 초3~중2 수준의 문항으로 구성됩니다.

평가 결과

  • Grammar 수준

    초등학교 3-4학년 수준

  • 동 학년 응시자 대비 석차

    상위 32% 수준

  • 초등 필수 문법 항목의

    약 65% 알고 있음

동 학년 대비 나의 실력 비교

동 학년 실력 내 수준 동 학년 응시자 평균

역량 총평 및 비교

문법 실력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언어 형식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3~4학년 정도의 수준입니다. 초등 기초 문법 사항(명사의 단수형과 복수형, be동사와 일반 동사, 현재 시제, 기초 조동사 등)을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주어와 동사, 기초 형용사나 부사의 수식어구로 이루어진 간단한 문장 구조를 대체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등 수준의 여러 문법 항목을 이해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패턴과 품사를 활용하여 우리말 뜻에 맞는 문장을 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문장구조에서 다른 품사가 더해질 때 의미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비슷한 패턴의 문장들을 반복해서 연습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역량 비교

점수 레벨 석차 정답률 비교
나의 점수39.0 동 학년 대비 석차 상위 32%
나의 수준 초등학교 3-4학년 동 학년 평균 수준 초등학교 1-2학년

평가 항목별 역량

역량 리스트
평가 항목 역량 나의
정답률
응시 레벨의
평균 정답률
어법성 판단하기 어법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능력 40% 61%
어법에 맞게 사용하기 어법의 올바른 쓰임을 알고 활용하는 능력 60% 54%

동일 레벨 대비 나의 평가 항목별 정답률 비교

  • 어법성 판단하기

    40%
    61%
  • 어법에 맞게 사용하기

    60%
    54%
나의 정답률 동일 레벨의 평균 정답률

항목별 세부 역량

항목별 세부 역량
문법항목 세부 내용 O/X
be동사 주어에 따른 be동사를 구분할 수 있다. O
대명사 인칭대명사의 격에 따라 알맞은 형태를 쓸 수 있다. O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형태를 안다. O
관사 명사에 따라 관사 a와 an을 구분하여 쓸 수 있다. O
문장의 종류 명령문을 알맞은 형태로 쓸 수 있다. O
명사 복수 명사의 알맞은 형태를 안다. X
be동사 be동사의 부정문의 알맞은 형태를 안다. O
시제 현재진행형의 알맞은 형태를 쓸 수 있다. X
명사 셀 수 없는 명사의 특징을 안다. O
의문사와 의문문 알맞은 의문사를 쓸 수 있다. X
be동사 be동사 의문문을 알맞은 형태로 쓸 수 있다. O
형용사와 부사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를 알맞은 위치에 쓸 수 있다. O
시제 문장에 알맞은 시제를 파악할 수 있다. X
형용사와 부사 빈도부사의 알맞은 위치를 안다. X
일반동사 일반동사 과거형 의문문의 형태를 안다. X
문장의 종류 제안문의 의미와 알맞은 형태를 안다. X
비교 최상급의 의미를 알고 알맞은 형태로 쓸 수 있다. X
문장의 종류 부가의문문의 알맞은 형태를 안다. X
to부정사 <try+to-v> 의미와 알맞은 형태를 안다. X
형용사와 부사 형용사의 역할 및 쓰임을 파악할 수 있다. X

듣기

응시 정보

응시 시험 난이도 L03
내 점수(총점) 61.5 / 100점
  • L01
  • L02
  • L03
  • L04
  • L05
  • L06
  • L07
  • L08
  • L09
  • 유치~초2
  • 초3~4
  • 초5~6
  • 중1
  • 중2
  • 중3
  • 고1
  • 고2
  • 고3

L03 시험은 초3~중2 수준의 문항으로 구성됩니다.

평가 결과

  • Listening 수준

    중학교 1학년 수준

  • 동 학년 응시자 대비 석차

    상위 2% 수준

  • 중1 영어 듣기 평가 예상 점수 (100점 기준)

    70점~80점

동 학년 대비 나의 실력 비교

동 학년 실력 내 수준 동 학년 응시자 평균

역량 총평 및 비교

듣기 실력은 중학교 1학년 수준입니다. 이 단계의 학습자는 중1 수준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한 대화나 담화를 듣고 주요 내용 및 세부 사항을 이해할 수 있으며, 화자의 기분, 화자 간의 관계, 화자가 처한 상황 등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를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으나,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나 담화를 듣고 내용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각 평가 유형에서 요구되는 문제 풀이 역량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단계의 학습자는 우선 자신의 기본기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듣기 교재를 활용하여 자신의 취약 유형을 파악하고, 듣기 문항 유형별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중1 수준의 듣기 교재를 활용하여 듣기 문항 유형에 대한 학습과 함께 받아쓰기(dictation) 활동을 통해 들은 내용의 정확도를 높이는 활동도 권장합니다. 또한 각 문항을 다양한 속도로 여러 번 들으면서 학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역량 비교

점수 레벨 석차 정답률 비교
나의 점수61.5 동 학년 대비 석차 상위 2%
나의 수준 중학교 1학년 동 학년 평균 수준 초등학교 3-4학년

평가 항목별 역량

역량 리스트
평가 항목 역량 나의
정답률
응시 레벨의
평균 정답률
대의 파악하기 대화나 담화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100% 89%
세부 사항 파악하기 대화나 담화를 듣고 주요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 67% 81%
추론하기 대화나 담화를 듣고 정보를 종합하여 필요한 내용을 추론하는 능력 67% 78%
적절한 표현 고르기 대화나 담화를 듣고 주어진 상황에 적절한 말을 찾는 능력 34% 69%

동일 레벨 대비 나의 평가 항목별 정답률 비교

  • 대의 파악하기

    100%
    89%
  • 세부 사항 파악하기

    67%
    81%
  • 추론하기

    67%
    78%
  • 적절한 표현 고르기

    34%
    69%
나의 정답률 동일 레벨의 평균 정답률

독해

응시 정보

응시 시험 난이도 R03
내 점수(총점) 40.0 / 100점
  • R01
  • R02
  • R03
  • R04
  • R05
  • R06
  • R07
  • R08
  • R09
  • 유치~초2
  • 초3~4
  • 초5~6
  • 중1
  • 중2
  • 중3
  • 고1
  • 고2
  • 고3

R03 시험은 초3~중2 수준의 문항으로 구성됩니다.

평가 결과

  • Reading 수준

    초등학교 3-4학년 수준

  • 동 학년 응시자 대비 석차

    상위 10% 수준

  •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4학년 기준) 예상 등급

    보통

동 학년 대비 나의 실력 비교

동 학년 실력 내 수준 동 학년 응시자 평균

역량 총평 및 비교

독해 실력은 초등학교 3~4학년 수준입니다. 이 단계의 학습자는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된 글을 읽고, 글의 주요 내용 및 세부 사항을 대체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함축된 내용을 추론하거나 글의 흐름 속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함축된 내용을 추론하고 사건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내용의 순서나 인과 관계가 있는 글을 읽고 이야기의 순서를 정리해 보거나, 원인과 결과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연습을 합니다. 물론 글을 읽고 중심 문장은 무엇인지, 문장 속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연습은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량 비교

점수 레벨 석차 정답률 비교
나의 점수40.0 동 학년 대비 석차 상위 10%
나의 수준 초등학교 3-4학년 동 학년 평균 수준 초등학교 1-2학년

평가 항목별 역량

역량 리스트
평가 항목 역량 나의
정답률
응시 레벨의
평균 정답률
대의 파악하기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50% 75%
세부 사항 파악하기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 50% 77%
추론하기 글을 읽고 전체 내용을 파악하여 필요한 주제와 주요 어구를 추론하는 능력 50% 73%
논리적 관계 파악하기 글의 전반적 내용과 전체 흐름을 파악하여, 단락이나 문장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25% 63%

동일 레벨 대비 나의 평가 항목별 정답률 비교

  • 대의 파악하기

    50%
    75%
  • 세부 사항 파악하기

    50%
    77%
  • 추론하기

    50%
    73%
  • 논리적 관계 파악하기

    25%
    63%
나의 정답률 동일 레벨의 평균 정답률

학습 처방 및 추천교재

어휘
  1. 01.
    어휘 실력은 동 학년 평균보다 높습니다. 더 높은 레벨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중등 기초 어휘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며, 각 어휘의 문맥에 따른 쓰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문과 함께 어휘의 의미를 학습할 것을 권장합니다.
  2. 02.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자가 알아야 할 초등 필수 어휘의 철자와 사전적 의미를 대부분 알고 있는 수준입니다. 어휘량을 늘리기 위하여 초등 어휘서와 독해서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의 단어를 학습할 것을 권장합니다.
  3. 03.
    초등 고학년 수준 어휘의 대부분을 문맥을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초등 심화 어휘와 중등 기초 어휘를 그 어휘가 쓰이는 다양한 예문들과 함께 학습한다면 지금보다 더 향상된 어휘 실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04.
    초등 고학년 어휘의 유의어나 반의어, 상관 관계를 이해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동 학년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일 수 있으나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단어를 학습할 때 먼저 주제별로 분류하여 암기한 후, 유의어와 반의어를 함께 학습함으로써 어휘력을 점차 키워나갈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east'를 학습할 때 같은 주제의 'west', 'north', 'south'를 함께 학습하고 'begin'을 학습할 때 비슷한 의미의 'start'나 반대 의미의 'end'를 함께 학습하면 어휘력뿐만 아니라 독해력의 기본을 다지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5. 05.
    초등 고학년 수준 어휘의 철자와 뜻을 어느 정도 알고 사용할 수 있으나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단어를 학습할 때 뜻뿐만 아니라 철자를 정확하게 알고 문맥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단어 테스트를 통해 모르는 단어의 철자를 정확히 암기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 시 가능하면 간단한 예문을 함께 학습하면서 내신대비와 영작문 실력을 함께 기를 것을 권장합니다.
문법
  1. 01.
    문법 실력은 동 학년 평균보다 높습니다. 더 높은 레벨로 도약하기 위하여 초등 필수 문법 항목들의 개념을 익히고, 앞으로 학습할 비교적 복잡한 문장구조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패턴의 문장들을 반복 학습하여 실력을 향상시킬 것을 권장합니다.
  2. 02.
    초등 저학년 수준의 문장을 보고, 어법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동 학년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일 수 있으나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먼저, 초등 기초 어휘를 활용한 다양한 예문 속에서, 문장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그 원리를 이해하고, 이후 문법 항목의 개념을 학습하여 기초 실력을 쌓을 것을 권장합니다.
  3. 03.
    초등 저학년 수준 문법 항목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장에 어느 정도 적용할 수 있으나,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초등 기본 문법 항목을 학습한 후 그것을 다양한 문장에 적용하여 쓰는 연습을 합니다. 예를 들어, 부정문을 학습했다면 주어에 따라 don't와 doesn't를 바꾸어가며 여러 예문을 써 보는 훈련을 합니다. 이는 문법 기본기를 다지는 것뿐 아니라 쓰기 역량까지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4. 04.
    아래 문법 항목은 개념을 알고 있지만 문맥에 맞게 사용하지 못하거나, 개념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학습이 필요합니다.
    • 미래시제 파악
    • 비교급, 최상급의 형태 파악
    • 부가 의문문의 형태 파악
    • to부정사 파악
    • 일반동사의 의문문과 부정문 파악
    • 복수명사 파악
    • 명령문/감탄문/제안문 형태 파악
    • 진행형 파악
    • 의문사 파악
    • 형용사/부사의 쓰임 파악
듣기
  1. 01.
    듣기 실력은 동 학년 평균보다 높습니다. 더 높은 레벨로 도약하기 위해, 친숙한 소재 이외의 일상생활의 다양한 주제로 된 대화나 담화를 듣고 주요 내용 및 세부 사항을 이해하는 연습을 합니다. 듣기 평가 및 모의고사 기출문제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억양의 대화나 담화를 듣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푼 후에 스크립트를 확인하여 잘 듣지 못했던 어휘와 표현을 확인하고 오답 노트로 정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02.
    중등 기초 수준의 대화나 담화를 듣고, 전체 내용을 이해하고 종합하여 대화나 담화의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동 학년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나,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중등 기본 수준의 대화나 담화를 들으면서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화나 담화를 들을 때 핵심이 되거나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어휘 및 표현을 메모하거나, 미리 문제를 읽고 파악해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한 후 듣는 연습을 권장합니다.
  3. 03.
    중등 기초 수준의 대화나 담화를 듣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대체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선택지, 그림 등에 제시된 정보와의 일치 여부를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문제에서 요구하는 특정 정보를 찾는 연습을 권장합니다. 먼저 지시문을 읽고, 찾아야 하는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비슷한 정보가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관련 내용을 메모하면서 듣는 연습을 합니다.
  4. 04.
    중등 기초 수준의 대화나 담화를 듣고 화자의 기분, 감정, 의도, 관계, 직업, 대화의 장소, 목적 등을 어느 정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특정 장소, 직업, 관계에서 자주 쓰이는 어휘나 표현을 익히거나 대화나 담화의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주제나 화제에 집중하며 필요한 정보를 추론하는 연습을 권장합니다.
  5. 05.
    중등 기초 수준의 대화나 담화를 듣고, 주어진 상황에 적절한 말과 어색한 대화를 대체로 찾을 수 있으며, 질문이나 마지막 말에 대한 응답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부탁, 사과, 요청, 감사 등의 자주 쓰이는 표현을 학습하며, 대화나 담화를 듣기 전 선택지를 미리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연습을 권장합니다. 또한, 질문에 나오거나 대화 중에 언급된 일부 단어나 표현을 포함한 선택지가 오답인 경우가 많으므로, 단어나 표현 하나만 듣고 성급하게 답을 고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독해
  1. 01.
    독해 실력은 동 학년 평균보다 높습니다. 더 높은 레벨로 도약하기 위해, 초등 심화 어휘를 문장과 함께 학습하고, 친숙한 주제의 다양한 글을 읽고, 글의 중심 내용 및 세부 내용 등을 파악하는 연습을 권장합니다.
  2. 02.
    초등 심화 수준의 다양한 형식의 글을 읽고, 글의 구조와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종합하여 글의 중심 내용을 대체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중등 기초 필수 어휘를 문장과 함께 학습하고, 글을 읽으면서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글의 초반 및 후반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어휘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학습을 권장합니다.
  3. 03.
    초등 심화 수준의 글을 읽고, 글에 제시된 특정 정보를 파악하여 필요한 세부 정보를 대략적으로 찾을 수 있으며, 그림, 도표와 같은 시각 자료에 제시된 정보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글을 여러 번 읽고, 글에 제시된 정보를 바탕으로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글을 읽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을 미리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보를 하나씩 대조하면서 일치 및 정오 여부를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04.
    초등 심화 수준의 간단한 글을 읽고, 글의 흐름을 파악하여 빈칸에 알맞은 단어나 구를 어느 정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글을 읽으면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단어에 주목하여 중심 내용을 파악하고, 필요한 내용을 추론하는 학습을 권장합니다. 또한, 선택한 답을 빈칸에 넣어 글의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하는 연습을 합니다.
  5. 05.
    초등 심화 수준의 간단한 글을 읽고, 글의 전반적인 내용과 전체 흐름을 파악하여, 문장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장을 올바르게 위치시키거나, 글의 흐름에 맞지 않는 문장을 파악하는 역량이 부족합니다. 동 학년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일 수 있으나,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먼저 글의 전반적인 내용과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주 쓰이는 접속사를 학습하고, 글을 읽을 때 대명사, 연결사, 지시어 등에 주목하여 문장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